엑셀

[EXCEL/엑셀] 데이터를 입력하면 자동 테두리 표시 (조건부서식)

excelai 2025. 3. 29.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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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에서 서식이 있는 데이터에서 추가로 데이터를 입력하게 될 때 일정하게 서식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일일히 작업해야 하는 일을 조건부서식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아래의 데이터로 조건부서식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서식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학생명단 데이터

 

배경색이 있는 범위에 적용해보자.

 

1. 일단 범위를 잡고,

A4:F23의 범위를 선택

 

위와 같이 조건부서식을 지정할 범위를 선택한다.

 

2. 조건부서식 > 새 규칙 대화상자 열어서 규칙, 서식 지정

조건부서식 > 새 규칙

 

메뉴에서 조건부서식 > 새 규칙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열린다.

새 서식 규칙 대화상자

 

여기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하고

규칙 설명 편집에 규칙을 작성해 주고 아래 서식을 지정해주면 된다.

 

셀에 데이터가 입력되면 자동으로 셀 서식을 적용해주는 규칙을 넣어 주자.

 

A열에만 적용하려면

=$A4<>""  ... 이렇게만 입력해 주면 된다.

A4셀에 값이 "" 아니면 서식을 적용해주는 수식이다.

A열에만 조건부서식 적용

 

A열의 값이 빈칸("")이 아니면 주황색 테두리와 하늘색 음영을 넣어주면

조건부 서식 적용 확인 (A열 기준)

 

A열에 데이터가 있는 4~8행만 조건부서식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임의로 18~23행 중에 데이터를 입력했을 때 A열에 입력하면 조건부서식이 적용되지만 다른 열에 입력했을땐 조건부 서식이 적용이 되지 않는다.

A열의 데이터 기준으로만 조건부 서식 적용

 

A~F열에서 데이터가 한 곳만 있어도 해당 행의 전체의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려면

규칙의 값을 OR함수를 사용하여 B~F의 열도 설정해주면 된다.

 

A~F열에 전체 적용해보자

=OR($A4<>"",$B4<>"",$C4<>"",$D4<>"",$E4<>"",$F4<>"") .. OR함수로 A~F열 중 한 열에만 데이터가 있어도 TRUE 값이 나올수 있도록 규칙을 설정하고

A~F열에 조건부 서식 규칙 적용

 

설정한 범위의 값이 TRUE일때 서식 값을 검은색 테두리와 주황색 음영을 설정해주면

조건부 서식 적용 확인 (A~F열 기준)

 

A~F열 기준 데이터가 있는 17행까지 조건부 서식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임의로 데이터를 넣었을 때

 

임의로 데이터를 넣었을 때 처음 조건부 서식을 설정한 범위에 해당되면 위와 같이 조건부 서식에 만족하며 자동으로 서식이 적용된다.

 

조건부 서식의 설정을 변경하고자 하면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다.

조건부서식 > 규칙 관리

 

규칙 관리를 클릭하면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대화상자가 나오며 여기서 편집할 수 있다. 물론 삭제도 가능.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새 서식 규칙과 같은 대화 상자

 

서식 규칙 편집 대화 상자는 새 서식 규칙과 같은 대화 상자이며 여기서 수정하고 확인, 적용하면 된다.

 

조건부서식_자동테두리.xlsx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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